빌 비올라, 트리스탄의 상승(폭포 아래 산의 소리), 2005, 비디오/사운드 설치, 퍼포머: John Hay, ⓒ빌 비올라 스튜디오비디오아트의 선구자 빌 비올라(Bill VIOLA, 1951- )가 2006년 영국 윈저 성에서 르네상스 이탈리아의 거장 미켈란젤로(MICHELANGELO, 1475-1564)의 주정적(主情的) 드로잉 15점에 깊이 영감을 받아 기획된 전시이다. 두 거장은 인간의 존재...
제임스 브라이들, Citizen Ex, 2015, 사진: Colin Davison, ⓒ2019 발틱예술가들의 상상력을 통해 디지털 시대를 탐구하는 이 전시의 기획은 현재 온라인상에서 민주주의에 위력을 가하는 ‘가짜뉴스’로부터 시작되었다. 인공지능, CGI 등의 기술발전으로 말미암아 실재와 가상현실의 차이를 불분명해진 현재의 온라인상 공간에서 감시받는 동시에 익명성을 보장...
전시 전경회화, 조각, 그래픽 디자인, 사진 등 다양한 장르를 다루는 독일 작가 귄터 푀르크(Günther FÖRG, 1952-2013)의 모더니스트 트로프(Modernist Trope)의 일환이자 동시에 비평하는 개념을 나타내는 작품을 중점적으로 보여준다. 20세기 미술과 끊임없는 지적 담론을 비주얼 언어로 이어 온 푀르크의 작품 세계에는 벽화나 장소특정적인 프로젝트도 포함...
정원, 1936, 캔버스에 유채, 100×127cm, ⓒMusée d'Art moderne de la Ville de Paris/ Roger-Viollet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색과 구도로 널리 알려진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 1867-1947)의 회고전이다. 관찰을 지양하고 기억을 통해 재소환된 감각적이고 서정적인 풍경과 정물을 추상적으로 표현하며 시간이 멈춘듯한 공간을 구현한 작가는 마크 로...
설치 전경각기 다른 세대의 덴마크 회화를 대표하는 아스거 요른(Asger JORN, 1914–73), 페르 키르케뷔(Per KIRKEBY, 1938–2018), 탈 알(Tal R, 1967- )의 전시이다. 세 작가 모두 회화사와 전통의 깊은 이해를 토대로 물질성을 탐구한다.- 이진한 영국통신원
3 PM, 11월, 1997, 보드에 유채, 302×231mm, ⓒAlex KATZ알렉스 카츠(Alex KATZ, 1927- )는 강렬한 색감으로 말미암아 마티스와 마네를 연상시키는 동시에 효과적인 캔버스 표면의 표현으로 팝아트와 연결되는 회화언어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67년부터 1990년대까지 제작된 19점의 풍경화가 전시되며 당시 작가가 일본회화로부터 얻은 영감이 ...
The Disc(Le Disque), 1918, 캔버스에 유채, 54×65cm, 티센보르네미사미술관, ⓒADAGP, Paris and DACS, London 2018. 출처: 티센보르네미사미술관회화, 벽화, 영화, 텍스타일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근대의 생활상을 표현한 페르낭 레제(Fernand LÉGER, 1881-1955)는 20세기의 새로운 의사소통 수단으로 여겨지며 급격히 발전한 사진, 타이포그래피, 광고, ...
오토 딕스, 릴리, 공중 곡예의 여왕, 1922, 종이에 에칭, 드라이포인트, ⓒ오토 딕스 소장 20181차 세계대전 종전 100주년을 기념하며 1919-33년 자유주의와 반군사주의가 동시에 번성했던 바이마르 공화국의 미술을 통해 역설적 시대상을 주목한다. 70여 점의 회화와 드로잉을 선보이고, 대표작으로 1차 세계대전 이후 정치적 과격 주의를 벗어나 자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