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 1962, 면과 레이온, 400×419mm, ⓒ2018 The Josef and Anni ALBERS Foundation/Artists Rights Society(ARS), New York/DACS, London 2019년 바우하우스 설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애니 알버스(Anni ALBERS, 1899-1994)의 전시이다. 당시 바우하우스의 일원이었던 작가는 여성으로서 다른 공방에 받아들여지지 않아 여성의 분야로 일컬어지던 직조공방에서 작업 ...
설치 전경, ⓒOla Rindal, Courtesy of the artist and Serpentine Galleries피에르 위그(Pierre HUYGHE, 1962- )는 인간이 이미지를 수집, 재생산하는 과정을 포착한 영상물이 전시장의 빛, 온도, 습도, 관람객의 시선 등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이하는 작업을 전시한다. 과거 전시를 위해 칠해진 다양한 페인트 색이 드러나도록 사포질된 전시장의 벽과 공간 내에 풀어...
안드레아 만테냐, 성모 마리아의 장례식, 1460-4 추정, 패널 위 에그템페라, 42×54.5cm, ⓒPhotographic Archive Museo Nacional del Prado15세기에 활발히 활동한 안드레아 만테냐(Andrea MANTEGNA, 1431-1506)와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1430-1516)의 예술세계를 주목한다. 처남과 매제 관계의 두 거장은 서로의 예술을 활발히 교감, 교류하는 동시에 각자...
Players, 2018, 캔버스에 유화, 아크릴, 167.6×190.5cm, ⓒ에이미 실만뉴욕에서 활동하는 에이미 실만(Amy SILLMAN, 1955- )은 지난 30여 년간 회화의 언어와 역사를 연구했다. 기계적, 디지털적인 방법론을 수용하는 과정을 드러내며 회화의 지평을 넓혔다고 평가받는 그의 추상회화는 현대적 감각, 비판적 자기성찰, 유머를 강조한다. 층위가 쌓이고 지워지...
유산, 2014, 받침대에 올려진 판사의 가발, 35×35×50cm,ⓒ갤러리페로탕1995년부터 함께 활동해온 마이클 엘름그린(Michael ELMGREEN, 1961- )과 잉가 드래그셋(Ingar DRAGSET, 1969- )은 제도 권력을 비판하는 실험적이고 급진적인 작업으로 알려져 있다. 다양한 조각, 설치 작품을 통해 일상에서 볼 수 있는 공공디자인에 침투된 권력 구조를 탐구하는 전시는 이들이...
후세페 데 리베라, 아폴로와 마르시야스, 1637, 캔버스에 유채, 232×182cm, ⓒ나폴리 카포디몬테미술관스페인의 거장, 후세페 데 리베라(Jusepe de RIBERA, 1591-1652)의 선풍적이었던 바로크 회화와 판화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16세기 종교개혁을 겪으며 문화, 종교적 주체로서 겪는 예술가의 고뇌를 빛과 어둠의 대비를 통해 사실적으로 표...
설치 전경, ⓒ제시 달링런던과 베를린에서 활동하는 제시 달링(Jesse DARLING, 1988- )은 조각, 드로잉, 오브제를 통해 정치 사회적 압력으로부터 굴복하지 않는 인간상을 제시한다. 작가는 발에서 가시를 빼준 성 히에로니무스에게 사자가 평생 보은하는 전설에 주목한다. 길들여지는 자연을 의미하는 사자와 지식과 구속을 상징하는 성자가 교통하는 우화로부...
<시계(The Clock)> 설치 전경, 2010, 단채널 비디오 설치, 24분, ⓒ크리스천 마클레이2011년 베네치아비엔날레 황금사자상을 받은 크리스천 마클레이(Christian MARCLAY, 1955- )의 <시계(The Clock)>(2010)는 수년간의 사전연구와 제작을 거쳤다. 스릴러, 서부, 공상과학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 속에 시계가 등장하는 1,200여 장면을 발췌하여 24시간의 ...
설치 전경, ⓒ빅토리아앤알버트뮤지엄2000년대 중반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비디오게임의 디자인과 제작에 사용되는 전 과정에 영향을 미쳤다. 전시 제목에서 엿볼 수 있듯 디자인, 플레이, 혼란 등 3개의 구분된 전시공간은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비디오게임이 제작, 사용되는 과정을 드러냄과 동시에 급격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