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몽드 쿠쇼트,미쉘 브레트, 민들레 씨, 1990-2017, 가변 투영 시스템.더욱 기계화되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작가들은 예술 안에서의 로봇에 관심을 갖는다. 예술가가 로봇의 도움을 받아 창조한 전시의 30여 작품은 인터랙티브한 절대적 가상 세계에 대한 접근과 함께, 재편성된 시간과 공간에서의 증강된 신체의 감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큐브릭, 팅글리등의 ...
수련 연못, 녹색의 조화, 1899, 유화, 89×93.5cm, 파리 오르세 미술관 소장1868년 일본의 상업 및 외교 개방은 서구 예술가들에게 이전까지 배워왔던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미학을 보여주었다. 알려지지 않았던 조형언어를 가진 일본의 예술은 곧 유럽과 미국의 미술 작품 창작 전반에 영감을 불어넣었다. 전시는 1870년대부터 20세기 초까지 인상주의...
골짜기의 예배당일본 건축계의 독창적 젊은 작가 이시가미 준야(Junya ISHIGAMI, 1974- )의 첫 개인전이다. 작가는 전통적인 비율을 파괴하고 벽과 지붕을 선과 평평한 면으로 단순화한다. 자연을 끌어들여 시와 가벼움의 바람을 불어 넣은 30여 개의 건축 프로젝트를 대규모 모형시리즈로 선보인다. 외부로 활짝 열려있는 장 누벨이 디자인한 까...
유진 들라크로아,민중을 인도하는 자유 (1830년 7월 28일), 루브르박물관1820년대 살롱에서 큰 획을 그은뒤부터 종교화와 거의 알려지지 않은 신비한 풍경화까지 180 점이 넘는 작품을 통해 호기심 많고 교양있는, 영광을 사랑한 거장, 외젠 들라크루아(Eugene DELACROIX, 1798-1863)의 세계를 만날 수 있다. 전시는 작가가 16, 17세기의 플랑드르와 베네치아 ...
라티프 알 아니쇼르자, 거리프랑스 현대문학의 거장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내 사랑 히로시마에 오마주를 돌리는 전시이다. 전시는 여러 예술가의 작품을 통해 이라크에서 오랜 기간 이어져 온 갈등, 약탈 및 파괴를 떠오르게 한다. 현대 미술과 현대 미술 작품은 건축물과 과거의 상징물, 옛 오브제를 위기에 처한 정체성의 생존 수단으로...
마르크 샤갈, 앞으로, 앞으로, 1918퐁피두센터에서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1887-1985), 엘 리시츠키(El LISSITZKY, 1890-1941), 카지미르 말레비치(Kazimir MALÉVICH, 1878-1935)를 중심으로 1918-22년까지 비텝스크(현 벨라루스)에서 활동한 러시아 아방가르드 작가들의 전시가 개최되었다. 페트로그라드(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거주하던 샤갈이 자신의 고향인 비...
토모코 요네다, 기다림, 알제리 항구,2017. 런던에서 활동하는 일본 사진작가 토모코 요네다 (Yoneda TOMOKO)는 지난 30년간 세계를 돌아다니며 역사에 의해 남겨진 흔적들을 담았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알제리와 프랑스의 앨버트 카뮈 (Albert Camus 1913-60)의 발자취를 좇아 카뮈가 살았던 곳과 그에게 영감을 준 장소, 역사적 사건을 살펴본다. 자신...
게르니카에 관한 연구 (말머리), 파리,1937년 5월,마드리드 소피아 여왕 박물관 소장 피카소의 대표작 중 하나인 <게르니카(Guernica)>(1937)의 창작 80주년을 맞아, 비록 작품이 마드리드 박물관에서 오진 못하지만, 다수의 작품과 자료, 오브제들을 통해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갈 예정이다. 피카소가 40년 이상 연구한 조형과 기념비적인 크기로 ...
무제, 2003, 종이 위에 분필과 아크릴 오스트리아 출생 집시 작가 세이자 스토즈카(Ceija STOJKA, 1933-2013)는 3곳의 강제 수용소에서 살아남았던 당시의 삶을 글과 페인팅, 데생을 통해 이야기했다. 전시는 1988-2012년에 제작된 130여 점의 작품을 통해 끔찍한 전쟁과 포로 생활에 대한 디테일한 묘사, 그리고 전쟁 전 스토즈카 가족이 오스트리아 ...
윌 리만,Pac-Lab,2018미국 출신 작가 윌 리만 (Will Ryman, 1969- )의 유럽의 공공장소에서의 첫 전시로 작가는 파리의 라빌레트 공원의 35주년을 기념하는 3개의 거대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다양한 크기의 눈과 추상적 요소의 고의로 불완전한 형태를 지닌 7개의 노란 머리들 시리즈 작품, 비디오 게임의 미로를 대규모로 재현하여 방문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
에르메스, 가을-겨울 2001-20021997년부터 2003년까지 메종 에르메스의 아트 디렉터였던 벨기에 디자이너 마틴 마르지엘라(Martin Margiela, 1957- )에 대한 오마주의 전시를 준비했다. 자신의 브랜드로 만든 작품과 관련한 미니멀리스트 디자이너의 패션작품들을 감상할 기회이다. 디자이너가 혁신적인 탈구축과 시대를 초월하는 사치 사이에서 창조한 98개...
자화상, 1910, 캔버스 위에 유화, 46×55cm추상회화의 개척자 중 한 명인 체코 출신 작가 프란티섹 쿠프카(František KUPKA, 1871-1957)의 회고전이다. 1896년 파리에 정착한 쿠프카는 풍자적인 드로잉에 몰두했고, 이후 문학 작품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전환하였다. 그 후 1912년 비유적인 두 개의 페인팅을 전시함으로써 추상화의 주역 중 한 명으로 부상했다. 프랑...
헨리 쿠에코, 달리는 개, 1993, 캔버스 위 아크릴, 130×162cm지난해 팔레스타인현대미술관의 소장품을 미리 선보여 많은 관심을 받았던 전시에 이어 두번째 기획으로 클로드 비알라, 로베르 콩바, 라시드 코라시 등 20여 명의 작가가 새롭게 기증한 50여 작품을 선보인다. 팔레스타인과 주변 국가의 모호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팔레스타인현대미술관이...
푸른 팔걸이 의자에 앉은 소녀, 1878, 캔버스에 유채, 워싱턴 DC 내셔널갤러리프랑스 출신 미국 작가로 1874년 살롱전에서 드가의 눈에 띄어 파리에서 인상파 작가들과 정기적으로 전시를 한 메리 카사트(Mary CASSATT, 1844-1926)의 회고전이다. 실험적 방식으로 접근한 초상화에 뛰어났으며 인상주의와 일상을 묘사하는 화가들에게 영향을 받아 사적인 공간...
엘레오노르 팔스, 체력 회복인간 존재에 관한 전문가인 예술가와 이론가 15여 명의 작품을 전시, 콘퍼런스, 퍼포먼스, 프로젝션 형식으로 구성한 그룹전이다. 전시는 벽의 비물질화, 붕괴 이후 인간의 재구성, 행운을 가져오는 부적으로 구성된다. 전쟁이나 사고 이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은 역경의 충격에서 살아남아 새로운 현...
베드로의 대화, 1545, 캔버스에 유채틴토레토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야코포 로부스티(Jacopo ROBUSTI, 1518-94)는 베네치아파에 속하는 중요한 르네상스 화가 중의 한 명이다. 본 전시는 틴토레토의 탄생 50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로 작가 인생에 있어서 초반 15년 동안 그려진 작품들을 선보인다. 이는 유년기의 작품으로, 보존된 작품 중 가장 오...
릴리, 캉 구치소의 수감자, 2016, ⓒOlivia GAY올리비아 게이(Olivia GAY, 1973- )의 작업은 칼레의 창녀, 쿠바의 매춘여성, 캉 감옥의 수감자 또는 프로방스 생막심 수도원의 수녀와 같은 직업적 맥락에서 뿐만 아닌 사적인 환경에서 본 여성에 대한 표현으로, 자발적 혹은 의도치 않게 사회 속 소외된 여성 인물을 다룬다. 찰나의 순간과 충격적인 이미지를 선호...
자화상, 1928일본인의 뿌리를 갖고, 서양의 고전주의를 존중하며 독특한 캐릭터를 창조했던 후지타 쓰구하루(Tsuguharu FOUJITA, 1886-1968)의 사후 50주년을 맞아 몽파르나스에서 활동했던 시기의 작품을 소개한다. 그의 작업에 자주 등장한 여인, 고양이, 정물, 어린이, 자화상과 더불어 피카소, 모딜리아니, 브랑쿠시, 드렝, 자드킨 등과 교류...
레이몬드 드파르동, 1981년 8월 5일 뉴욕, «뉴욕 통신원» 시리즈, 유럽사진의 집 컬렉션, 파리장뤼크 몽테로소(Jean-Luc Monterosso, 1947- )는 1980년대에 뉴욕에서 MoMA의 사진수집가이자 큐레이터인 존 잘코브스키를 만났다. 그가 현대 프랑스 사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그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대답을 들었다. 그로부터 30년이 지나, 유럽...
라티프 모히딘, Pago Pago, 1969, 캔버스 위에 유화, 84×110.5cm퐁피두센터와 싱가포르국립미술관은 동남아시아의 주요 모더니스트 중 한 명인 말레이시아 작가 라티프 모히딘(Latiff MOHIDIN, 1941- )의 전시회를 함께 기획하였다. 전시는 작가가 1960년대 유럽과 동남아시아를 오가던 실행의 형성기를 짚어본다. 라티프 모히딘은 이 여행을 계기로 등장한 의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