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튀유 영감의 가게에서, 1879 한 청년이 옆자리 여인의 의자 등받이에 손을 얹고 눈을 마주하고 있다. 햇살이 가득한 이 레스토랑 주인의 아들이 이 청년이라는 사실을 떠나, 패기 가득한 청년과 우아한 드레스의 상류층 여인, 그리고 웨이터의 시선을 통해 마네가 표현하고자 한 이 인물들의 관계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다. 전시는 이 그림에서처럼 당시 ...
소피 이자벨 얼반, 모든 이는 여기에 있었다, 2017이번 전시는 국제적 현대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뒤셀도르프 쿤스트할레의 창립 50주년을 맞아 개최되는 전시의 일환이다. 뒤셀도르프 예술학교의 교수와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이번 전시는 ‘아카이브’라는 주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한다. 프랑카 회른쉐마이어(Franka HÖRNSCHEMEYER)와 ...
에두아르도 나바로, 지구를 향한 편지들, 2017, Courtesy of Eduardo Navarro ⓒStiftung Skulpturenpark Köln 2017, 사진: Veit Landwehr, bildpark.net1997년 예술품 소장가 슈토펠 부부에 의해 공원이 설립된 이래 20주년을 맞이하는 9번째 전시이다. 총 9명의 신작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에서 안드레아 뷔트너는 새를 위한 물 사발을, 린 메이 사이드는 <T...
호흡, 2017, ⓒMonica Bonvicini und VG Bild-Kunst, Bonn 2017, 사진: Jens Ziehe성, 권력, 공간과 건축을 테마로 작업을 해온 이탈리아 출신 작가 모니카 본비치니(Monica BONVICINI, 1965- )의 개인전이다. 이번 전시의 제목인 ‘3612,54m³’는 전시공간의 부피를, ‘0,05m³’는 작가의 신체를 상징하는데, 이는 공간과 그 안의 내용물, 그 사이의 균형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