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Ⅱ, 1961스페인 출신의 대가 호안 미로(Joan MIRÓ, 1893-1983)의 페인팅, 데생, 세라믹, 조각을 통해 예술가의 기법과 양식의 진화를 되짚어 보며 작가의 70년간의 창작 활동을 다룬다. 미로의 창작은 자신의 꿈에서 출발하여 세계를 상징, 손가락의 흔적, 종이 위의 물, 또는 불과 결합한 땅 위의 선과 같은 단순함으로 변형시킨다. 이러한 놀라...
에곤 실레, 부르는 그 사람, 1913, 종이에 수채화, 과슈, 연필, 48×31cm오스트리아 화가이자 시인인 에곤 실레(Egon Schiele, 1890-1918) 의 데생, 과슈, 페인팅 등 총 120여 점을 선보인다. 에곤 실레의 작품은 20 세기 초 비엔나의 정신과 분리할 수 없다. 예술계 등장 몇 년 후에 최고의 표현주의 작가 중 한 명으로 자리 잡고, 아카데미와 단절한 실레는 분리파...
루이 샤프스, 다른 몸 I, 2018."과거의 모든 시대와 모든 문명의 예술이 내 앞에 있다. 이 모든 것은 마치 공간이 시간의 자리를 차지하는 것처럼 동시에 펼쳐져 있다." 알베르토 자코메티 (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이 문장은 작가의 사후 다른 시간에서 활동하고 있는 포르투갈 출신의 현대조각가 루이 샤프스(Rui CHAFES, 1966- )에게 영감이 되어 함께...
예언자, 1914, 참나무, 236×29cm러시아 출신의 프랑스 조각가 오십 자드킨(Ossip ZADKINE, 1888-1967)의 130세 생일을 기념하여 물질에 대한 작가의 특별한 연관성을 강조하는 전시를 준비했다. 잠재적인 가능성을 이미 스스로 지닌 다양한 재료와의 유기적인 대화는 작가에게 조형적인 힘으로 작용한다. 나무의 결, 암석의 밀도와 입자 또는 잉크...
무하마드 유쿱 유수프, 미친 시대 시리즈, 2017이슬람 문화 연구소는 대다수의 인도네시아 예술가들의 창조적 중심인 자바섬의 예술적 활력을 탐구하는 작품 여행을 준비했다. 전통과 혁신 사이에 포착된 복잡한 사회의 윤곽을 그려내는 전시로 파리에서 현대 인도네시아 예술에 집중한 규모의 최초의 집단 전시회이다.- 이은화 ...
지안 도메니코 티에폴로, 카니발 장면, 1754-55, 유화, 105×80.5cm, 루브르박물관 소장지중해에 대한 지배력을 오랫동안 유지한 베네치아는 18세기 정치적, 상업적 권력과 영향력을 상실했지만 예술가들의 작품은 그 명맥을 유지했다. 축제, 오페라, 연극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의 커다란 에너지는 일상과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전시는 세레니시마(Sereni...
전시 전경퐁피두센터는 프랑스-이스라엘 시즌을 맞이하여 이스라엘 출신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가수인 마야 두니에츠(Maya DUNIETZ, 1981- )의 <수풀> 작품을 4층 컬렉션 사이에 전시한다. 사운드와 이미지가 교차하는 거대한 ‘어쿠스틱 구름’을 구성하는 10,000개의 이어폰으로 된 조각 장치인 이 설치 작업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하는 작가의 ...
계속해서 주는 사람,2018, 설치작업현재 브루클린에서 활동하고 있는 마리아 후프필드(Maria Hupfield, 1975- )는 온타리오 북부의 조르지안만에 위치한 아니쉬나베(Anishinaabe)의 원주민 예술가이다. 전시에는 북미 현대 미술 현장의 중요한 작가인 마리아 후프필드의 퍼포먼스 행위에서 파생된 오브제 및 비디오 모음이 포함된다. 그의 작품은 사물과 ...
카리 디달, 홍해, 318x279.5cm카리 디달 (Kari Dyrdal), 토브존 크바스보(Torbjørn KVASBØ)및 마리트 팅글레프(Marit TINGLEFF) 3명의 작가가 노르웨이의 현대 도자기와 태피스트리에 대한 창의성을 보여준다. 이들의 공통점은 자연의 성장과 변형의 힘을 연상시키는 강렬하고 추상적인 조형언어이다. 전시는 2000년부터 현재까지의 국...
카라바조, 성 제롬, 1605-06카라바조(CARAVAGGIO, 1571-1610)는 회화의 리얼리즘과 혁신적인 명암의 사용으로 이탈리아 그림에 혁명을 일으켰던 17세기 유럽 미술의 상징적 인물이다. 전시는 9점의 작품을 통해 작가가 발전했던 로마에서의 1592-1606년 시기에 카발리에 달핀, 오라치오 젠틸레스키, 지오반니 발리오네 등 동시대 작가의 작품과 함께하면...
자화상, 1906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의 입체화 시절은 대중적으로 잘 알려졌지만, 반면 그의 장미시대, 청색시대 및 어두운 시기는 그늘에 가려져 있다. 1900-06년은 피카소의 예술에서 매우 잔인한 시기였다. 1901년 친구 카를로스 카사헤마스의 자살로 폭력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었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캔버스를 재사용하며, 데생을 태워 불...
Bisharah and Anwar’s Tree, 2015이스라엘 네게브 사막의 구금 센터에 억류되어 있던 수단과 에리트레아 난민의 삶을 상기시키는 론 아미르(Ron AMIR, 1973- )의 사진을 소개한다. 작가는 난민들이 사막의 한가운데서 버려진 물건을 사용하여 오두막, 벤치, 오븐 등의 장비를 제작하는 등 어떻게 일상생활을 발전시키려고 했는지 보여준다. 난민들은 전혀 등장하지...
숲, 1950, 브론즈, 57×61×47.3cm, 파리 자코메티재단스위스 작가 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조각 50여 점을 로댕, 부르델, 마욜, 브랑쿠치, 자드킨 등 당대의 고전 및 현대 조각가와의 대화를 통해 재해석한다. 고전적인 근대성이 남아있는 자코메티의 젊은 시절 작품으로 시작하여, 1925년 이후 파리에서 아방가르드 작가와의 만남으...
공상, 1897, 칼라 석판화 , 72.7×55.2cm, 프라하, 무하재단.체코 출신의 작가 알퐁스 무하(Alphonse Mucha 1860-1939)는 아르누보 양식의 대표적 작가로는 잘 알려졌지만, 동시에 슬라브 민족을 위한, 또 나라를 위한 대의를 지닌 화가로서의 위대한 야망은 잘 알려져있지 않다. 아르누보의 상징인 매우 강한 스타일의 우아한 포스터 아티스트로서의 그의 활동은 ...
프란츠 웨스트, knotzen, 2002 퐁피두센터는 오스트리아 예술가인 프란츠 웨스트(Franz West 1947-2012)의 1972년과 2012년 사이에 40년간의 창작에 대한 회고전을 준비했다. 형형색색의 작가의 세계는 다채로운 시를 만들어낸다. 전시는 최초의 데생들(1970-73)과 첫 조각들(1973–74), 그리고 관객이 노이로제를 드러낼 수 있도록 직접 조작할 수 있는 몸에 적...
푸/스쿠, 무제코펜하겐의 활발한 예술 현장에서 온 진취적이고 야심 찬 젊은 예술가 8인의 그룹 전시이다. 가상 현실, 기술, 그래픽 디지털 애니메이션, 소리 예술, 미각의 혁신으로 이루어진 전시의 중심 주제는 고전 예술 분야에서 창의적, 개념적 경계를 흔드는 것이다. 푸/스쿠(FOO/SKOU)를 비롯한 참여 작가들은 포괄적으로 예술적 다양성을 창출하고, 넓은 ...
티에라 델 푸 에고, Mylodon, 브론즈안젤리카 마르쿨(Angelika Markul,1977- )은 티에라 델 푸에고라는 다양한 형태의 예술적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전시는 아르헨티나와 칠레사이의 파타고니에 위치한 같은 이름의 섬에서 영감을 얻은 빙하풍경의 사라짐에 관한 조형 작품들로 구성된다. 마치 지난 12000년 동안 이 땅에서 살아온 아메리카 인디언 문명이 유럽...
고헤이 나와, 왕좌프랑스와 일본 수교 160주년과 서양에 문물을 개방한 메이지 시작 150주년을 기념하여 준비한 ‘재페니즘 2018’의 행사의 하나로 루브르 박물관 피라미드 아래 일본 작가 고헤이 나와의 왕관을 설치한다. 작가는 10.4m 높이의 전체를 금종이로 덮어씌운 기념비적 크기의 일본 전통문화와 오늘날의 최신 테크놀러지를 결합...
클로드 모네, 석양의 런던 의회,1903.유화1870년 보불 전쟁 때(프로이센 - 프랑스 전쟁) 프랑스 제2 제국의 패배로 프랑스에 정착한 많은 예술가가 영국으로 피신했다. 당시 권력의 절정에 있던 대영 제국의 수도 런던은 파리를 떠나는 예술가들에게 안심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했지만 주목 받은 예술 시장이라는 점도 작용했다. 이들의 작품은 영국 컬렉터...
I, 63, 1963여러 세계의 교차로에 있는 작가 자오 우키(Wou-Ki ZAO, 1921-2013)는 1948년 중국을 떠나 미국과 프랑스 사이의 예술이 활발히 공유되던 시기에 파리로 갔다. 작가는 파리 예술계에 속한 동시에 일찌감치 미국 미술의 활력을 지각하며 자발적으로 이탈했던 중국 회화의 특징을 자신의 작업에 재생시켰고, 이런 그의 작품에서는 근대 미술의 발전 동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