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가문비나무 숲, 192620세기 사진 역사의 중요 인물인 알베르트 렝거파츠슈(Albert Renger-PATZSCH, 1897-1966)의 사진은 극히 단순하며 현실주의의 절제와 즉각을 강조하는 독창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작가는 1920년대 주관적인 표현주의에 대한 반발로 발생한 독일의 예술운동인 신즉물주의에 참여하기도 했다. 현대미술과 문화의 맥락에서 사진의 본...
더 완벽한 의미, 촬영사진, 2017"진보"의 개념과 그 대안들에 대해 질문하는 스테파니 제미슨(Steffani JEMISON)의 작업은 일시적이고 담론적인 사진 장치를 사용하면서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화를 이야기한다. 작가는 언어의 한계를 연구하면서 시간, 역사 및 진보의 얽힘을 드러내는 전통적인 스토리텔링의 논리에 저항한다. 이번 작업 ‘ 더 완벽한 의미...
베르트랑 라비에, 입, 2007도자기를 넘어 독특한 감각 여행을 제공하는 이번 전시는 본질적으로 예술가들에 의한 색상의 인식에 대해 질문한다. 쾌락의 원천, 힘의 상징, 기억의 촉매제인 색상은 예술가에게 우리의 생각을 넘어서 감정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도구이다. 전시는 색과 재질, 색과 공간, 색과 빛, 색과 움직임의 표현으로 초대하며 소니아 들...
노란색 그리스도앞 자화상, 1890-91, 유화, 38×46cm, 오르세미술관 소장근대미술의 선구자인 19세기 회화의 대가 고갱(Paul GAUGUIN, 1848-1903)은 매체의 한계를 끊임없이 넘어섰다. 그 창조과정의 모던함에 초점을 둔 전시로 다양한 테크닉, 재료, 작업과정에 대한 실험을 경험할 수 있다. 고갱이 열망하던 야생의 풍경이 있는 브르타뉴 지방의 예술적 태동기부터...
브루스 나우먼, 인간/필요/욕망, 1983, 유리관이 있는 전선, 239.8×179×65.4cm뉴욕현대미술관(MoMA)의 확장공사 기간을 이용해 그동안 MoMA가 파리에서 펼친 예술적 공헌을 소개하고 지속적인 ‘모던’을 제안하기 위해 루이비통재단미술관과 제휴를 했다. 대표적 소장품 200여 점을 소개하면서 미술관 설립자, 큐레이터 및 전시관 프로그램의 역할에도 주...
꿈, 1932, 유화, 스티븐 코헨 개인소장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는 1932년 초현실주의에 대해 질문을 하면서 마리-테레즈 워터라는 인물 주위의 초상화와 색채가 돋보이는 일련의 목욕객 작품을 탄생시켰다. 이런 관능적인 에로틱한 작품들과 병행하면서 작가는 '십자가에 못 박히심' 이라는 주제로 돌아갔다. 전시는 삶과 창작의 일치를 의미하는 "작업...
소피 칼레, 침묵하는 경색, 2017, 컬러 사진76,5x76,5cm, 텍스트 76,5x76,5cm소피 칼(Sophie CALLE 1953- )은 자서전적인 것과 허구의 서사 경계에서 작품을 구성한다. 작가는 일종의 의식과 놀이를 통해 시선, 타자, 우정 및 죽음에 대한 현존하는 질문을 한다. <사냥과 자연박물관>의 컬렉션의 특수한 맥락 안에서 소피 칼의 작품을 재발견하는 전시가 될 것...
마리 드 메디치 왕후, 1622년경루벤스(Pierre Paul RUBENS, 1577-1640)는 의심할 여지 없는 가장 위대한 궁정 초상화가 중 한 명이다. 처음에 그는 위대한 역사적인 주제를 그리기 원했지만, 초상화 영역에서 뛰어나게 두각을 드러내며 유럽의 가장 화려한 왕가의 초상들을 제작하였다. 또한 그의 풍성한 학식과 화술로 인해 중요한 외교적 역할도 수행했다. 전...
목욕하는 여인들, 1907, 유화, 132×195cm야수파의 창시자 중 한 명인 20세기 프랑스 화가 앙드레 드랭(André DERAIN, 1880-1954)에게 있어 급진적인 10년이라 할 수 있는 1904-14년의 기간을 조명하여 그의 작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안한다. 앙드레 드랭은 블라맹크와 마티스의 친구이자 브라크, 피카소와 동시대를 지내면서 야수파와 큐비즘의 발전을 직면하였...
로이 리히텐슈타인, 창가의 소녀, 1963, 캔버스 위 아크릴, 173×142cm 1960년 초 미국에서 지배적이던 추상표현주의에 저항하는 세대의 작가들은 경제 성장과 함께 발전하는 당시 소비사회의 환경 속에서 팝아트를 출현시켰다. 팝 아티스트들은 일반적으로 일상의 오브제와 인기 있는 대중문화의 기호를 재현하였다. 재클린 케네디, 마릴린 먼로같은 ...
전시장 풍경 7세기에 등장한 아랍 서예는 이전에 구전되던 코란의 본문을 종이에 기록시켰다. 오늘날 현대 예술가들은 일련의 엄격한 규칙을 충족시키던 캘리그라피라는 이 신성한 예술을 거역하기를 망설이지 않는다. 이 작품들은 종교적, 전통의 내용, 심지어는 문자 자체의 의미를 담기를 거부한다. 전시는 대가의 작품들과 떠오르는 예...
드가, 머리 손질하는 여인, 1894, 유화, 54×40cm덴마크 소장가 빌헬름 한센(Wilhelm HANSEN, 1868-1936)과 헤니 부부는 예술에 대한 열정으로 덴마크 회화와 코로, 세잔, 모네, 피사로, 시슬레 등의 프랑스 인상주의 대표 회화를 포함하여 풍성한 소장품을 구성하였다. 이후 코펜하겐 북부에 자리 잡은 부부는 대중이 접근할 수 있도록 저택을 예술갤러리로 ...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앉아서 목욕하는 여인, 1892, 유화, 81,3×64,8cm인상주의 대가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는 비밀스러운 수집가이기도 했다. 그가 평생 수집한 걸작들은 드물고 예외적인 일련의 군을 구성한다. 전시는 수집품 중 가장 잘 알려진 일본 판화와 그 외의 명작들에 관련된 알려지지 않은 뒷 이야기들을 되짚어 본다. 모네가 좋...
크리스찬 디오르, 주논 드레스, 1949년 가을-겨울 오뜨꾸뛰르, 얇은 명주 자수 장식 저녁드레스.전시는 올해로 창립 70주년을 맞는 크리스챤 디오르의 설립자 뿐만 아니라 이를 전승해온 입셍 로랑Yves Saint Laurent, 막 보한Marc Bohan, 지안 프랑코 페레 Gianfranco Ferré, 존 갈리아노 Gianfranco Ferré와 가장 최근의 디오르의 디렉터인 마리아 그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