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트 올림피아, 2019포스트 디지털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떠오르고 있는 버니 로저스(Bunny ROGERS, 1990- )는 인터넷 롤 플레이 게임의 이미지를 비롯해 대중매체, 만화 등의 이미지를 중첩하는 작업을 해 왔으며 ‘콜럼바인 총기사건’을 소재로 한 3부작 시리즈의 설치작업을 통해 트라우마로 남은 기억에 접근한 작업으로 주목을 받았다. 작가는 전시의 ...
전시 전경, 사진: 토마스 브룬스베를린 예술가 프로그램의 게스트 작가인 이탈리아 출신 작가 로셀라 비스코티(Rossella BISCOTTI, 1978- )의 개인전 소식으로, 터키 차탈회위크(Çatalhöyük)에서 이루어졌던 고대 문명 발굴 작업을 담은 영상이 보여진다. 작가는 약 9,000년 전 신석기 시대의 도시였던 이 지역의 발굴을 5개의 채널과 8개의 음향으로 이루어진 영...
무제(디 베쪼), ⓒPer KIRKEBY Courtesy Galerie Michael Werner, Märkisch Wilmersdorf, Köln & New York“나는 시각인이다. 주변 환경이 녹색을 띠면, 작업에도 녹색이 나타난다. 한 작업이 완성되기까지 긴 시간이 걸린다. 이로써 여러 색으로 이루어진 층뿐 아니라, 자연의 층위가 담기게 된다.” 지난해로 생을 달리한 덴마크 출신 화가 페르 키르케뷔(Per...
라슬로 모호이너지, 베를린 무선 전신탑, 1925예술을 비롯해 공예, 건축, 교육에 있어 실험적 무대가 되었던 바우하우스의 100주년 기념 전시 중 하나이다. 라슬로 모호이너지(László MOHOLY-NAGY, 1895-1946)를 중심으로 바우하우스 예술가들의 작업과 현대 사진작가들의 작업이 함께 전시되어 ‘새로운 비전’의 전통과 현재, 미래에 대한 고민을 담았다고 한...
만 레이, 마르셀 뒤샹 <아우스터리츠의 전투> 너머로 보는 뒤샹의 모습, ⓒMan Ray Trust, Paris / Association Marcel Duchamp / VG Bild-Kunst, Bonn 2018전시는 ‘레디메이드’라는 개념을 끌어들임으로써, 현대 미술의 개념과 인식의 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준 프랑스 작가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1887-1968)의 생애와 작업을 100개의 질의응답을 통...
전시 전경, ⓒVG Bild-Kunst, Bonn 2018, 사진: 비스바덴미술관, 베른트 피커트스페인 출신의 조각가 에두아르도 칠리다(Eduardo CHILLIDAS, 1924-2002)의 작업 121점을 선보이며 작가의 사후 독일에서 열린 개인전 중 가장 큰 규모이다. 전시 기획자는 특히 작업에서 느껴지는 자연에서 온 형태에 주목하였다고 한다. 또한 드로잉과 그래픽 작업 등이 조형 ...
맥박에 따라 그려진, 2018, 사진: Mikel Eskauriaza, ⓒRosa BARBA, VG Bild-Kunst, Bonn 2018베를린에 거주하며 활동하는 이탈리아 출신 작가 로사 바르바(Rosa BARBA, 1972- )는 한 인터뷰에서 자신의 영상 작업에 있어, 이를 상영하는 장치를 드러내고 공간 안에 배치하는 형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하버드 천체 관측소에서 근무한 헨리에타 스완 레빗(1868-19...
타르실라 두 아마랄, 안트로포파지아(ANTROPOFAGIA), 1929, ⓒTarsila do AMARAL Licenciamentos, 사진: Isabella Matheus, ⓒKunstsammlung NRW소장품을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하는 전시는 브라질과 인도를 비롯해 비서구권의 ‘현대 미술’ 형성과정에서 생겨난 현상, 특히 문화의 교류가 일어나는 지점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비센테 도 레고 몬타이로가 인디언 ...
장군, 2018, Courtesy Artist and Anton Kern Gallery, 사진: Ryan McNamara“니콜 아이젠만(Nicole EISENMAN, 1965- )을 몇 개의 수식어로 표현하자면, 이야기꾼, 초상화가, 사회적 사건의 기록자, 풍류가, 공상가, 이상을 꿈꾸는 자 그리고 역사화가이다.” 존 야우는 2016년 온라인매체 하이퍼알러직에 기고하면서, 프랑스 태생으로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
앙리 루소, 굶주린 사자가 영양에게 달려들다, 1898-1905, FONDATION BEYELER, RIEHEN/BASEL, SAMMLUNG BEYELER, 사진: ROBERT BAYER, 바젤 “온실 안 이국적인 나라에서 온 신비로운 식물을 관찰할 때면, 마치 꿈의 세계로 들어간 듯한 기분이 됩니다.” 사실적이면서 몽환적인 느낌의 밀림을 담아낸 프랑스 화가 앙리 루소(Henri ROUSSEAU, 1844-1910)의 말...
그것은 금빛 태양과 나이가 지극한 회색 달을 지닌다, 2016, 비디오 스틸, 사진: 마틴 아르길로그로파리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독일 출신 작가 울라 폰 브란덴부르크(Ulla VON BRANDENBURG, 1974- )는 미국 문화와의 연관성에 주목한 퀼트 작업과 퍼포먼스 모티브로 천을 사용한 작업과 영상 설치를 선보인다. 특히 <그것은 금빛 태양과 나이가 지긋한 회색 달...
OBI-피카소, 2018, 사진: Henning Rogge, ⓒFlorian Slotawa/VG Bild-Kunst Bonn, 20182001년 묀헨글라트바흐의 미술관에서 있었던 전시에서 플로리안 슬로타바(Florian SLOTAWA, 1972- )는 로마 시대의 오일 램프부터 회화, 조각, 19세기와 20세기 초에 걸쳐 묀헨글라트바흐시가 수집한 소장품을 주제로 작업을 선보였다. 슈투트가르트국립갤러리의 소장품을 함부르크 ...
필리피노 리피, 어느 젊은이의 초상, 1495, ⓒCourtes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Andrew W. Mellon Collection메디치 가의 후원 아래 예술이 꽃필 수 있었던 피렌체와 이를 중심으로 활동한 예술가들에 대한 전시이다. 당시 이탈리아의 화가이자 건축가 조르조 바사리는 『미술가 열전』에서 조토,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 대가들의 삶과 예술관을 담...
<에티엔느 제만의 빗과 액세서리>, 갤러리토니게르버 설치 전경, 사진: 발타자 부르카트, 게티 연구소, LA (2011.M.30), ⓒJ. Paul Getty Trust스위스 베른 출신으로 전설이 된 큐레이터 하랄드 제만(Harald SZEEMANN, 1933-2005)은 1961-69년까지 베른의 쿤스트할레 관장으로 재직하였고 그 후 독립큐레이터로서 활동하면서 그가 생을 마감한 2005년까지 ...
살로메 / 루치아노 카스텔리, 가일레 티어레 밴드 공연 중 살로메(오른쪽), 1982, 사진: Helmut Metzner ⓒVG Bild-Kunst, Bonn 20181970년대 말부터 80년대에 독일에서 발생한 회화의 경향인 ‘노이에 빌데(Neue Wilde)’에 속한 작가에 대한 전시이다. 이들 중 한 명인 베를린을 중심으로 활동한 살로메(Salomé)는 루치아노 카스텔리와 함께 펑크 그룹 ‘가...
리우 유지아, 언덕 위의 흐릿한 풍경, 비디오 스틸프랑스 철학자 질 들뢰즈와 펠릭스 가타리가 논의한 ‘야금술’에서 제목을 따온 전시는 중국 미디어 작가 차오 페이와 미술사학자 양 바이첸에 의해 선정된 중국 현대 작가들의 영상 작업 15점이 전시된다. 특히 리우 유지아(Yujia LIU)는 <언덕 위의 흐릿한 풍경>(2018)에서 박물관이 되어버린 중국 위구...
Tussle(코스플레이어 시리즈 중), Courtesy of the artist and Vitamin Creative Space, ⓒKunstsammlung NRW베이징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중국 현대 미디어 아트를 대표하는 차오 페이(CAO Fei, 1978- )는 영상, 사진, 미디어 설치 등 다양한 매체를 넘나들며 중국인의 모습을 다루어 왔다. 이는 현대 중국인의 초상이기도 하지만, 급변하는 경제, 사회 속 현대인의 표...
아카이브 아티스트 북, 2018, 사진: 빌파이어드 펫찌(Wilfired Petzi)출판업자, 예술가, 예술교육자이기도 한 후베르트 크레취머(Hubert KRETSCHMER)는 1980년부터 아티스트 북을 수집해 왔다. 그의 아카이브는 86개국 출신 작가들의 5만 개의 수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품 중에는 몇 부 발행되지 않아 큰 미술관이나 기관에서 미처 수집하지 못했던 것들도 보...
안토니오 돈키, 카페에 앉아 있는 여인, 1931, ⓒArchivio Fotografico- Fondazione Musei Civici di Venezia, 사진: Franzini C.1920년대 독일의 신즉물주의, 프랑스의 신고전주의와 동시에 발전한 이탈리아의 마술적 사실주의에 대한 전시이다. 마술적 사실주의는 1925년 예술사학자 프란츠 로(Franz ROH)에 의해 이들 작업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신비스러운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