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헤이 나와, 왕좌프랑스와 일본 수교 160주년과 서양에 문물을 개방한 메이지 시작 150주년을 기념하여 준비한 ‘재페니즘 2018’의 행사의 하나로 루브르 박물관 피라미드 아래 일본 작가 고헤이 나와의 왕관을 설치한다. 작가는 10.4m 높이의 전체를 금종이로 덮어씌운 기념비적 크기의 일본 전통문화와 오늘날의 최신 테크놀러지를 결합...
마트 콥슨, Blorange, 2018 오픈 스페이스는 창의성에 대한 가장 현대적 표현에 집중하여, 프랭크 게리의 건물을 둘러싼 여러 다른 환경에서 국내외 작가에게 프로젝트를 만들도록 권장하는 루이뷔통미술관의 정기적 프로그램이다. 중세 우화에서부터, 만화, 그런지 펑크에 이르기까지 영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다양한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작업하...
우고 론디논, 고독의 단어들, 2016팔레드 도쿄는 추억, 꿈, 어린이 놀이 등의 어린 시절에 관한 전시를 준비했다. 뿐만 아니라 이것이 우리의 정체성과 표현을 구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방법도 포함한다. 현대 예술가의 의도에 대한 진정한 해석자로서 장인들이 제작한 이번 작품은 어린 시절의 상상력, 조 신화와 것의 현대적 변형들에 질문을 던진다. 이 ...
전시전경로흐 프로보스트(Laure PROUVOST, 1978- )는 지구온난화에서 영감을 얻어, 지리적이고 심리적인 일탈을 제안하는 전시를 준비했다. 작가는 젖가슴 모양들로 마치 커다랗게 뜬 눈동자 모양을 띤 독창적인 공간연출과 동시에 여러 구석에 대한 다양한 구상으로 장소를 변형시키면서 관객의 호기심을 테스트한다. 전시는 유머와 관대함으로...
레아,2018, 천위에 인화라비 로맨틱 박물관의 상설 컬렉션들의 한 중심에 사진작가 안리즈 브로예(Anne-Lise Broyer, 1975- )의 사진과 뎃상, 작은 사이즈의 오브제로 구성된 작품을 설치했다. 작품은 산책과 교신의 놀이를 통해 70여 편의 소설을 남긴 프랑스 여류작가 조지 샌드(George Sand, 아망딘 오로흐의 예명, 1804-1876)의 사생활을...
클로드 모네, 석양의 런던 의회,1903.유화1870년 보불 전쟁 때(프로이센 - 프랑스 전쟁) 프랑스 제2 제국의 패배로 프랑스에 정착한 많은 예술가가 영국으로 피신했다. 당시 권력의 절정에 있던 대영 제국의 수도 런던은 파리를 떠나는 예술가들에게 안심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했지만 주목 받은 예술 시장이라는 점도 작용했다. 이들의 작품은 영국 컬렉터...
파라 아타시, 워크샵, 2011오늘날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현대의 디지털 창조를 소개한다. 디지털 코드의 역사와 1960년대 컴퓨터의 출현 이후 예술가들이 그것을 포착한 방식을 보여준다. 그리고 디지털 논리에 의해 전적으로 영향을 받는 우리 일상에 질문을 던지며 그들의 공통된 미적 세계를 선보인다. 전시를 통해 디지털 문화를...
앙리 롬바르, 헬레나, 1885, 흰색 대리석, 녹색 대리석, 시에나 노란색 대리석, 석고, 에나멜 처리된 금속, 100×50×203cm19세기의 다색 조각은 역사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다. 19세기 초까지 조각은 대부분 하얀 대리석이나 청동같은 단색이었다. 하지만 당시 고대 건축물과 조각의 다색성을 발견하게 되면서 현대 조각에 색채를 적용하는 문제에 대한 활...
코텔 갤러리의 전경17세기 화가 쟝 코텔(Jean Cotelle)은 베르사유 궁전의 그랑 트리아농의 장식에 참여했고, 이 공간은 오늘날 그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장 코텔은 1688-1691년에 제작된 21개의 그림이 담긴 대형 갤러리 장식의 대부분을 맡았다. 정원을 내려다보는 53미터 길이의 16개의 커다란 창문이 있는 이 장소에서 작가는 세로 형식의 그림을 제작했다...
모리스 캉탱 드 라 투르, 퐁파두르 후작부인루브르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17, 18세기 유럽의 파스텔 컬렉션을 소개한다. 섬세한 재료인 파스텔은 나비의 날개를 덮은 분말과 자주 비교된다. 주로 루이 15세, 16세 시대에 제작된 작품들은 당시 계몽주의 시대의 사회 모습과 로살바 카리에라, 모리스 캉탱 드 라 투르 등의 감각을 함께 보여준다. 2차대전 당시...
코니컬 인터섹트, 19751960-70년대에 실제 건물을 예술 작품으로 사용했던 예술가 고든 마타-클락(Gordon MATTA-CLARK, 1943-78)은 건물의 구조를 해체하고 남은 증거를 보여준다. 아이러니하게도, 산업시대의 폐허에서 탄생한 마타-클락의 ‘절단’은 젊은 건축가 세대, 프랭크 게리, 피터 아이젠먼 같은 해체주의 미학의 추종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전시는 마...
부크라 카리리, 폭풍우의 사회 비디오중 한장면, 2017모로코 출신의 프랑스 작가인 부크라 카리리(Bouchra KHALILI, 1975- )의 작업은 소수 민족 구성원이 임의의 권력에 대한 저항의 전략을 수행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작가가 구현한 기반을 바탕으로 비디오, 설치, 사진 및 실크스크린을 통해 표현된다. 이런 예술적 제안을 통해, 작가는 다가올 미래의 공동...
로이 리히텐슈타인, 붓놀림, 1967, 실크 스크린, 76.5×55.5cm, 영국대영박물관 소장미국 작가 42인의 판화 100여 점을 통해 1960년대부터 오늘날까지의 미국판화를 선보인다. 인쇄된 예술을 회화나 조각과 동등한 발판으로 간주하는 것은 당시에는 혁명적인 발상이었다. 많은 미국 예술가들은 국가의 정치적 및 사회적 사건에 대응하기 위한 이상적인 매체...
I, 63, 1963여러 세계의 교차로에 있는 작가 자오 우키(Wou-Ki ZAO, 1921-2013)는 1948년 중국을 떠나 미국과 프랑스 사이의 예술이 활발히 공유되던 시기에 파리로 갔다. 작가는 파리 예술계에 속한 동시에 일찌감치 미국 미술의 활력을 지각하며 자발적으로 이탈했던 중국 회화의 특징을 자신의 작업에 재생시켰고, 이런 그의 작품에서는 근대 미술의 발전 동안 ...
120분간의 해프닝, 1966년 4월 장 자크 레벨 (Jean-Jacques LEBEL, 1936- )은 초현실주의 운동과 만나게 되면서 자동기법에 따른 행위적 페인팅을 발전시켰고 1960년부터 작가는 유럽에서 최초의 «해프닝»을 기획했다. 전시는 1950년대 이래로 분류하기 힘든 작업을 발전시켜 온 장 자크 레벨의 예술가, 시인, 해프닝의 제작자, 영화 제작자, 발...
페르낭 레제, 수평 교차점, 1912, 유화, 81×94cm새로운 삶의 예술을 제안하는 이상을 가졌던 현대예술가연합(Union des Artistes Modernes)은 1929년 프랑스에서 시작된 건축, 장식 예술가의 모임이다. 이는 바우하우스(Bauhaus)나 드 스틸(Stijl)과 같이 20세기 미술사의 중요한 운동이었다. 전시는 르 코르뷔지에에서 로버트 말레 스티븐스, 아일린 그레이에서 ...
알람시계 재위치 시키기III스페인 작가 니콜라스 콤바로(Nicolás COMBARRO, 1979- )는 독특한 건축 공간에서 자신의 실험을 실현한 뒤 사진 촬영을 통해 이를 포착한다. 작가는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기 위해 수정된 장소에 대한 자료를 찾고, 대형사진으로 제작한다. 장소에 대한 이런 변형의 매개체로는 회화, 조각 또는 설치 등이 ...
입생 로랑, 앙리 소우게트 (Erri Sauguet) 발레를 위한 장식 스케치, 1951, 파리의 이브 생 로랑 박물관 소장입생 로랑(Yves Saint LAURENT, 1936-2008) 사후 10년을 기념하여 그의 청소년기 시절 그림 60여 점을 발견할 수 있는 전시를 준비했다. 오란 (Oran)에서의 청소년기부터 1954년 파리에 도착할 때까지의 데생들로 대부분 처음으로 소개된다. 문학, 연...
데이비드 호크니, 낮의 에펠 탑, 2010 , 종이에 인쇄 된 아이패드 드로잉, 94×71cm지난해 퐁피두 센터에서의 회고전 이후 1년 만에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1937- )는 일련의 그림과 함께 아이패드와 아이폰에서 만든 작품들을 선보인다. 인테리어, 꽃, 동물, 과일나무, 친숙한 물건, 창을 통해 보이는 풍경 등의 23가지 일상적인 주제로 한 호크니...
디에고 자코메티, 나뭇잎 무늬 조명, 1983-85, 130×180cm1985년 피카소미술관 개관을 위해 디에고 자코메티(Diego GIACOMETTI, 1902-85)가 주문제작했던 가구 작품 50여 점의 기원을 살펴본다. 피카소미술관을 위해 상상한 의자, 벤치, 램프 및 테이블 등의 가구는 평소 자코메티 작품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측면을 보여준다. 식물과 자연, 고전에 대한 재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