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와라야 소타츠, 바람과 천둥의 신,켄닌지,교토 일본 문화의 요람이었던 17세기의 교토는 린파 운동의 세련된 스타일을 탄생시킨 비옥한 예술적 토양이었다. 일본 미술사에서 스타일이 스승에서 학생에게 직접 전달되는 다른 전통적 운동과 구별되며 이 운동의 예술가들은 정신적, 심미적인 동질성에 의해 결합되어 있었다. 그들은 자연, 문학 및 고...
가타르치나 코브로, 공간구성 N. 6, 1931, 철과 유화물감, 25×15×64cm러시아 아방가르드 전시에 이어 비서구 유럽 전위 미술에 대한 정책으로 이번 전시를 기획한 퐁피두센터는 가타르치나 코브로(Katarzyna KOBRO, 1898-1951)와 브와디스와프 스체민스키(Władysław STRZEMIŃSKI, 1893-1952)의 작품과 예술이론 및 사회적 의지의 발견을 제안한다. 급진적이지만 신...
안락한 담요, 2014, 태피스트리그레이슨 페리(Grayson PERRY, 1960- )의 작품은 정체성, 사회 계급, 종교 및 성과 같은 보편적인 문제를 아이러니하게 반영한다. 고유의 정체성을 가지고 활동하는 작가는 유년기와 가족, 그리고 자신의 분신인 클레르(Claire)로부터 영감을 얻으며, 존재와 외관, 사회 계급과 경향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작가가 관심 ...
피렐리 타워,밀라노,1960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이탈리아 건축 디자이너인 지오 폰티(GIO PONTI 1891-1979)는 장인의 수공작품만큼 산업제품에도 관심이 많았던 다작의 창조자였다. 작가는 전쟁 이후 새로운 생활 예술의 지평을 열었고, 기존의 건축에 혁명을 일으켰다. 건축에서 산업 디자인, 조명, 요리, 도자기 분야에 이르기까지 전시는 ...
베르그만잉그마 베르그만(Ingmar Bergman 1918-2007)의 작품은 그의 사후 십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살아있다. 그것은 어떤 경계가 없이 스웨덴의 집단적 상상 이미지 안의 참고 자료가 되어 스웨덴에서는 물론 많은 세계 영화인의 영감이 되고 있다. 또한 영화나 연극을 넘어서 춤, 회화, 디자인, 음악, 의상, 문학 등의 여러 예술가와 현대 창작자에게 영감을 준...
한스 부르크마이어, 요한 파움가르트너의 초상판화의 명암는 1510-1650년에 유럽 전역에서 활용되었다. 인쇄의 형태로 미묘한 뉘앙스를 부여하려는 기술적인 노력과 예술적 시도의 결과였다. 제한된 색으로 판화를 해석하는 이 매체는 넓게 전파되면서 많은 화가와 데생가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파르미자니노, 루벤스, 한스 발둥 그리엔 등의 모노...
조르주 브라크, 에스타크의 고가교, 1908, 유화, 72.5×59cm입체파에 영향이 있는 300여 점의 작품과 자료로 구성된 전시다. 원시주의적 원천과 입체파 화가의 고갱과 세잔에 대한 열광으로 되짚어 올라가며 굴곡이 있었던 입체파의 진화를 조명한다. 실험적이고, 집단적인 이 운동의 혁명적인 미학은 근대성의 모체이자 언어였다. 전시는 입체파 운동이 대표 인...
토마스 사라세노 , 2016.팔레드 도쿄는 전체 공간을 작가의 온전한 기획에 맡기는 제4회 카르트 블러쉬에 작가 토마스 사라세노(Tomas Saraceno, 1973- )를 초대했다. 작가는 예술과 과학 그리고 건축의 교차에서 발전한 작품을 준비했다. 작가의 주요 작품과 함께 팔레드도쿄를 감각의 공간으로 변신시킨 야망 찬 새 작품으로 구성된다. 전시는 가장 작은 스케일...
춤, 1988, 아크릴, 274×212.6cm포르투갈 출신 작가 폴라 레고(Paula REGO, 1935- )는 살라자르의 독재 시절, 런던으로 유학을 떠나 프랜시스 베이컨, 루시언 프로이드, 프랭크 아우어바흐 등의 작가와 교류하며 50년간 런던에서 활동하고 있다. 마네킹, 인형, 마스크에 영감을 받은 인물과 동물을 변형 및 왜곡함으로써 현실과 소설, 꿈, 악몽이 합쳐지는 장면을 ...
시냇물, 1974세계적 명성의 쿠바 출신 미국 작가 아나 멘디에타(Ana MENDIETA, 1948-85)는 전쟁 후 시기의 개척자로 알려져 있으며 1971-85년까지의 드로잉, 설치, 공연, 사진, 조각, 영화 등 짧은 기간 동안 다수의 작품을 제작했다. 기억, 역사, 문화, 의식 및 시간의 흐름 등의 주제를 탐구했고 이것들은 육체와 대지를 통해 종종 관능적인 방식으로 연출...
혁명(시뮬레이션), 20182008년 제프 쿤스를 시작으로 무라카미 다카시, 주세페 페노네, 이우환, 올라퍼 엘리아슨 등 현대 거장들의 전시를 매년 기획해온 베르사이유 궁전이 올해 11번째 작가로 일본의 건축가이자 사진작가인 스기모토 히로시(Hiroshi SUGIMOTO, 1948- )를 초대했다. 전시는 베르사이유 궁전 중에서도 왕들의 사적인 공간이었던 프티 트리아농에서...
이민자 엄마, 1936대공황 시대의 작품으로 잘 알려진 미국의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도로시아 랭(Dorothea LANGE, 1895-1965)은 다큐멘터리 실행 뿐만 아니라 사진이 풍기는 비범한 힘을 강조한다. 1933-57년 제작된 100여 점의 사진과 <화이트 엔젤 브레드 라인>(1933), <이민자 엄마>(1936) 등 사진 역사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통해 대중에게...
알레잔드로 세자르코 , 언어 배우기 (현재 연속I), 2018 - HD 비디오, 색상과 사운드, 19'40문학 및 문학 이론에 크게 영향을 받아 어휘, 상상력 및 의미 간의 간극을 탐구하는 우루과이 출신의 작가 알레한드로 세자르코 (Alejandro CESARCO, 1975- )의 전시이다. 2000 년대 초반부터 그는 언어와의 관계에 체계적으로 의문을 제기하는 작품을 발전시켜 퍼포...
남쪽의 기하학라틴 아메리카 예술의 풍성함과 다양한 소재, 색상을 경험할 수 있는 전시이다. 민족 예술에서 추상예술까지, 세라믹 보디페인팅 조각 건축 바구니 시공에 이르기까지 전시는 콜럼버스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70여 작가의 250 작품을 모았다. 콜럼버스의 시대 예술에서 그 원천을 찾는 라틴 아메리카의 기하학적 추상의 다양한 형태를 탐구한다. ...
조르주 포커스,샤를 르브룬의 아뜰리에, 펜과 갈색 잉크, 35x30cm루이 14세 시대의 회화와 조각 로열 아카데미(Royal Academy of Painting and Sculpture) 회원이었던 조르주 포커스(Georges Focus, 1641-1708)는 아카데믹하면서도 동시에 개성 있는 작품을 펼쳤다. 특히 격렬한 광기로 인해 작가가 쁘띠메종에 투옥되어 있는 동안 제작한 작품은 오늘날에도 놀라움을...
Festival, 1984, 나하 오키나와, 일본건축가 안도 타다오(Tadao ANDO, 1941- )의 50여 개의 주요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전시로 기원, 도시, 자연, 역사와의 대화라는 네 개의 축으로 구성된다. 작가는 매끄러운 콘크리트의 사용, 단순한 기하학적 볼륨의 특출함, 자연 요소들의 통합, 자신의 건축물에 의해 유래된 신체적 경험의 압축에 부여된 중...
축제 전경2002년부터 시작된 파리의 공공의 장소, 건축물에 예술을 설치하는 대중적인 축제 행사인 라뉘 블랑쉬가 10월의 첫째 주 토요일에 열린다. 올해는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공간을 돋보이게하려는 포부로 기획되어 그동안 이 행사에서 볼 수 없었던 장소들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떠오르는 신진작가들에게 자리를 주었으며 이들은 ...
티에리 퐁텐, 꿈 제작자, 2008티에리 폰테인(Thierry FONTAINE, 1969- )은 조각가로서 자신의 활동을 사진 공간으로 옮겨 하이브리드 적이고 유목민적인 작품을 개발한다. 이 사진들 각각에서 작가는 제스처에서 액션, 오브제에서 설치에 이르는 자신의 조각 작업을 노출하는 것이다. 광범위한 장치를 통해 그는 세계 모험의 경험을 전달하고 ...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 에곤 실레 - 장 미셸 바스키아 전시 공개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프랑스 파리 소재)은 2018년 10월 3일부터 2019년 1월 14일까지 기존 시스템을 부정한 새로운 작품세계로 주목을 받았으나 28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한 두 아티스트 장 미셸 바스키아(1960-1988), 에곤 실레(1890-1918)의 작품을 대거 선보...
<그릴로> 부분, 198420세기의 중요한 화가인 장-미셸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 1960-88)의 주요 작품 135점을 중심으로 10여 년간 1,000여 점의 작품을 제작하고 27세로 요절했던 작가의 경력을 돌아본다. 학교를 그만두고 뉴욕 거리를 첫 아틀리에로 삼았던 바스키아는 예리한 시각을 통해 문화적 감각을 지녔다. 그는 예술계 속 흑인의 부재를 고통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