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오페라의 오케스트라, 1870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가 파리 오페라에서 보낸 시간은 하룻저녁이 아닌 거의 평생이었다. 1860년대 초반부터 1900년 이후 작품에 이르기까지 오페라는 드가 작품의 중심을 형성했다. 움직임과 일상의 관찰, 표현에 관심이 있던 이 파리지앵에게 오페라는 즐겨 그리던 경마장, 콘서트, 카페와 함께 적격의 아틀리에...
햇빛이 선명한 풍차, 1908, 유화, 84×114cm 피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1872-1944)은 신조형주의 이론을 통해 이룬 그의 추상 회화, 정제된 선과 빨강, 노랑, 파랑 사각형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전시에서는 1920년경 몬드리안이 그의 컬렉터였던 살로몬 비를 위해 직접 선정했던 60여 점의 그림을 통해 대중에게는 다소 생소한 몬드리안의 구상 작품을...
초상화 연구(Michel Leiris), 1978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1909-92)의 1971년 그랑팔레 회고전 이후부터 1992년까지 말년의 작품을 살펴본다. 베이컨은 현대 세계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으로 가장 어두운 면을 표현하기 위해 고전 문화, 특히 신화를 인용했다. 폭력, 광기 또는 고대 그리스인들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과잉은 이 영국 작가가 자신의 인상적인 3...
카미유 봉부아, 인형을 든 소녀, 1925, 유화, 46.5×55cm현대의 프리미티브로 알려진 나이브아트(Naive Art) 작가들의 독특한 몽상 세계를 다룬 10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앙리 루소와 같이 독학 했던 작가들은 이루지 못한 꿈, 신의 계시 또는 역사적 사건에 고양되어 조용히 또는 뒤늦게 예술을 시작했다. 이들은 필요에 의해 가정부, 인쇄소, 우체국 직원과 ...
전시 전경생물학에서 오랫동안 저평가되었던 식물은 최근 수십 년 동안 과학적 발견의 대상이 되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감각 능력, 의사소통 기술, 기억력의 향상, 다른 종과의 공생 및 기후의 영향 등 이러한 과학적 연구에 대한 반향으로 예술가, 식물학자, 철학자가 모여 나무와의 연결 고리를 발전시킨 미학적, 과학적 여정을 통해 오늘날 위기에 처한...
파트로클의 몸을 지탱하고 있는 메넬라스 앙투안 장 그로(Antoine-Jean GROS, 1771-1835)는 자크루이 다비드의 가장 유명한 제자이자 낭만주의의 선구자로 여겨진다. 그의 그림과 드로잉은 스승의 고전적인 가르침에서부터 점차 멀어져 신고전주의 미학과 단절했으며, 새로운 스타일의 예술 경향으로 확장했다. 루브르의 소장품 중 40여 점으로 구성된 이번 전...
마스크, 전쟁 발발, 1939, 석고20세기 덴마크 조각가 소냐 펠로브 만코바(Sonja Ferlov MANCOBA, 1911-84)의 조각 50여 개와 독창적인 개인적 드로잉으로 구성된 전시이다. 작가에게 있어 조각은 인간의 표현에 뿌리를 두고 있다. 추상과 구상적 형태의 교차점에서 작가의 조각과 드로잉은 아프리카 미술과 콜롬비아 이전 시대의 미술, 그리고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
Stream-10, 1984-2015, 종이 위에 흑연심, 1000×150cm1966년부터 파리에서 활동해온 일본 작가 다케사다 마쓰타니(Matsutani TAKESADA, 1937- )가 퐁피두센터에 기증한 1950년대 후반부터 오늘날까지의 작품 22점을 통해 작가의 60년 경력을 되돌아본다. 전통적인 니혼가에서 앵포르멜 추상화에 이르기까지 1960년대 초 일본의 예술 운동인 구타이에 가까워지기 전의 ...
Grande Femme, 1958, 석고, 40.9×28.8×188.3cm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인간 존재에 대한 심오한 고찰과 재현은 마치 작가에게 예술적 행위의 이유와도 같았다. 전시는 아내 아네트에 영감을 받은 조각, 그림, 데생과 60여 작품을 통해 누드 인물의 다양성과 독창성을 드러내고, 1920년대부터 1960년대의 가늘고 긴 브론...
전시 전경조형 예술가, 공예가, 패션 디자이너, 문신가, 음악가 등 예술가 50여 명이 모여 만든 무경계의 복합적이고 복잡한 상상의 도시는 끝없는 이야기를 표현한다. 전시장은 계속 움직이고 재구성되는 예측 불가능한 실험실로, 작가의 새로운 작업과 현장에서의 즉석 개입을 통해 이루어진다. 방글라데시 예술 운동가, 마닐라 거리 예술가 및 멕시코 출신 ...
요람, 1872, 유화, 56×46cm인상주의의 주요 인물인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 1841-95)는 모델을 직접 보고 그리면서 부르주아의 사적인 삶, 정원의 취향, 패션의 중요성, 여성의 가정일 등 당시 삶의 여러 주제를 엿볼 수 있게 했다. 작가에게 있어 그림은 현재 일어나는 무언가를 포착하는 것으로, 시간 흐름의 일시성과 끊임없이 직면했다. 또한 새로운 표...
깊은 남부, 1998샐리 만(Sally MANN, 1951- )은 존재의 필연적 주제인 기억, 욕망, 죽음, 가족 관계, 인간을 향한 자연의 권위 있는 무관심 등을 탐구하는 실험적 사진을 40여 년간 제작해왔다. 버지니아주 렉싱턴 출신인 작가의 작업 공통 분모는 미국의 남부라는 장소로, 오래 전부터 남부에 사는 것의 의미를 기록해왔다. 작가는 고향에 대한 깊은 애정과 복잡...
거리의 그래픽, 1998마크 파토(Marc PATAUT, 1952- )의 작품은 얼굴과 몸을 통해 개개인간의 관계, 사회와의 관계에 관심을 둔다. 장기간에 걸쳐 다른 여러 지역에서 발전시킨 그의 프로젝트는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경험의 결과이다. 1981년부터 현재까지의 사진 에세이로 구성된 전시는 시간과 사회, 공간, 영토에서 발전하는 정치적 관계에 대한 ...
Gano 곡물 엘레베이터, 킨슬리, 켄자스, 1940미국 글 작가 라이트 모리스(Wright MORRIS, 1910-98)는 일찍부터 사진에 대한 실험적인 접근법으로 ‘보이는 것의 본질을 포착’하기를 모색했다. 23세에 유럽을 여행하고 돌아와 전적으로 글쓰기에 몰두했던 작가는 언어로 표현하려고 했던 것을 사진이 포착할 수 있음을 깨닫는다. 이 연구로 그가 자란 네브래...
전시 전경 반권위적인 메시지를 스텐실 기법을 이용해 짧은시간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영국 거리예술가 뱅크시(Banksy)는 도발적인 스타일로 거리미술의 전설이 되었다. 그는 비꼬는 듯한 기발함과 은밀함으로 그래피티 예술을 설치 및 퍼포먼스와 결합시켰다. 또한 테이트를 비롯한 뉴욕 및 런던에 있는 대형 미술관에 숨어 들어가 자신의 작품을...
전시 전경건축가들은 건축의 마지막 완성을 위해 가구와 조명을 설계했다. 많은 연구가 있었던 비엔나의 분리파, 아르데코, 바우하우스 등에 비해 그동안 소개가 덜 되었던 1960년부터 현재의 건축가가 설계한 가구를 살펴본다. 125명 이상의 건축가 및 90여 명의 편집자, 프로토타입, 오리지널 작품, 한정판 또는 대량 생산의 300여 작품을 통해 1960년부터 현재...
외젠 들라크루아, 파샤와 지아우르의 대결, 1835, 캔버스에 유화나폴레옹의 몰락에서부터 1848년의 혁명에 이르기까지 로맨티즘 시기 파리의 광대한 파노라마를 제공하는 전시이다. 회화, 조각, 의상, 오브제 예술품, 가구 등 600점이 넘는 작품이 당시 예술적, 문화적, 정치적 뜨거움에 빠져들게 한다. 전시는 수도의 상징적 공간인 당시의 튈르리 정원, 팔...
이브 클라인, 청색시대의 인간측정학(ANT 82), 196017세기부터 점차 정착된 ‘선사 시대’라는 개념은 상당히 최근의 것이다. 이것은 역사적 개념인 동시에 인류학적, 예술적 개념으로 동굴벽화가 발견되면서 1900년대부터 지식인과 일반 대중에게 인정되었다. 선사 시대 예술은 매혹스러운 대상일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예술적 실험을 위한 구체적인 모델이 ...
전시 전경아틀리에 뤼미에르가 시, 청각의 디지털 창작물로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90)의 고통 받았던 예술가로서의 격렬한 삶을 추적한다. 전시는 그림자와 빛 사이의 대화를 강조하면서 예술가의 거대하고 혼돈스러우며, 시적인 내면을 상기시킨다. 또한 그의 초창기와 성숙기, 태양과 밤의 풍경, 인물과 정물의 세계로 초...